책 읽는 즐거움 '작가와 만남'
* 목 적
- 어린이들에게 작가와 만남을 통해서 독서흥미유발과 독서의욕 고취
- 독서행사에 참여함으로서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 부여
* 방 침
-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 통합, 주제 통합 등 다양한 방법 전개
- 작가의 선정은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작품 선정에 따름.
- 선정된 작가의 작품을 어린이들이 미리 읽을 수 있도록 관련 도서를 구입하여 각 학급에 배포
- 사전에 작품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.
-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
* 추진 내용
- 시기 : 학년별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결정(학년별 연1회 이상)
학년 | 1학년 | 2학년 | 3학년 | 4학년 | 5학년 | 6학년 |
작가 | 박연철 | 미정 | 강현미 | 송언 | 이나영 | 한윤섭 |
일시 | 4.29. | 미정 | 6.5. | 4.22. | 11.7. | 6.21. |
- 장소 : 꿈나무 도서관 또는 교실
* 운영 방법
딱딱한 강연에서 탈피하여 작품 성격에 맞는 각종의 퍼포먼스적 요소를 활용하여 운영..
- 스토리텔링 : 작가가 직접 이야기꾼이 되어 어린 독자들에 이야기를 들려줌
- 낭송과 낭독의 시간 : 작가가 직접 자기 작품을 여러 다른 방식으로 낭송, 낭독하여 ‘효과’의 차이를 드러내기
- 연행낭독 : 최소 무대장치와 연극적 요소를 도입하여 작품의 주요 대목을 읽기
- 작가 토크 : 작품의 집필 동기, 방법, 주제, 창작의 산고 등 작가들이 자기 작품의 비 밀을 공개하는 친숙화의 시간
- 토막 연행 : 작중의 대립적 인물이나 세력들이 무대에 등장해서 갈등을 제시해 보이는 짧은 연기
- 독자의 시간 : 어린이들이 나와서 '나는 이렇게 읽었다'를 말하기